본문 바로가기
사진 강의

[사진 잘 찍는 법] 애완 동물 강아지 고양이 사진 집에서 잘 찍는 방법, 애견 스냅 기초

by 김콩배 2023. 2. 10.
반응형

 

 

 

 

역동적인 고양이, 움직이는 강아지 촬영에 더욱더 좋은 사진 촬영법

요즘 애견 인구가 많아지면서 애견 스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서 망설이시는 분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막상 강아지가 스트레스받으실까 걱정되시는 분들도 많아서, 직접 찍으시려고 시도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혹시 애완동물 사진을 찍을 때 어려움을 겪지 않고 있나요?
털이 한 올 한 올 살아나는 느낌이 들지 않을뿐더러, 손발이 공중에 떠 있는 동물의 모습을 찍기 어렵다고 많은 분이 말씀해주십니다.
움직이는 동물들을 더 귀엽고 더 역동적이며 더 선명한 사진을 얻는 방법을 오늘 포스팅하려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방법만 따라와 주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쉽습니다.
이 방법은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휴대용 플래시나 스피드 라이트를 착용하여 촬영할 경우 동물의 눈이 예쁘지 않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장비도 없이 오직 우리가 가진 카메라만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동물을 찍는 방법을 오늘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오늘은 딱 3가지만 주의해서 알아주시면 완벽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카메라 위치
우리가 고양이와 강아지를 찍기 위해 알아둬야 할 것이, 우리는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동물보다 훨씬 더 높은 위치에서 내려다봅니다.
그렇게 되면 카메라 앵글이 내려다보는 위치이기도 하며, 동물들이 훨씬 높은 우리를 올려다보기 때문에 카메라를 오랜 시간 동안 쳐다보기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동물의 눈높이에 카메라 렌즈가 위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점프 샷 찍은 적이 있거나, 찍은 사람을 유심히 본 적이 있나요? 한참 밑에서 카메라를 위치하고 찍습니다.
집에서 우리가 키우는 반려동물들은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반경이나 일반적인 행동들의 범위가 고작 몇센티미터 안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카메라 앵글이 동물들의 눈높이보다 조금 더 낮으면 촬영하기 좋습니다.
동물이 서 있을 땐, 서 있는 높이보다 낮게
앉아있는 경우에는 앉은 높이보다도 낮게 들어주셔야 합니다.
동물의 흉곽 높이 또는 발과 비슷한 높이로 내려올수록 조금 더 귀엽고 실패가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등이 많이 보이는 사진보다는 발과 전체적인 체형이 잘 드러날수록 안정적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이것만은 꼭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셔터 속도와 촬영 모드
조리개 우선 모드와 셔터스피드 우선모드, 수동모드에서 많이 고민할 것 같습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실수 없는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셔터스피드 우선 모드로 설정해야 합니다.
셔터스피드 우선 상태는 셔터스피드를 조정하면 조리개는 적정노출값에 맞도록 계산됩니다. 그럼 노출의 기본 3요소 중 하나인 ISO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ISO는 Auto로 두신다면, 조리개가 과하게 열린 (조리갯값이 낮은) 촬영을 원치 않을 경우 방지할 수 있습니다.
Auto가 아닌 값으로 촬영하신다면, 촬영 환경에 따라 ISO 세팅이 낮은 경우에는 조리개가 열린 값으로 촬영될 것이며 반대의 경우 ISO 세팅이 높은 경우 조리개가 쪼여진 값으로 촬영될 것입니다.
두 상황 모두 안정적으로 찍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다만 여러 마리의 동물이 동시다발적으로 움직이는 환경에서 촬영해야 하는 경우에는 조리갯값이 낮은 경우는 심도가 낮기 때문에 모두가 선명하지 않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ISO 값을 수동으로 할 때는 값을 더 올려야 하는 점 숙지하시면 결과에 만족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초점모드
카메라의 렌즈는 항상 자동으로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렌즈는 자동 렌즈 또한 수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수동초점 촬영을 어려워하시기 때문에 촬영 전 초점이 자동 초점인 AF로 설정되어 있는지 필수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렌즈 측면을 보시면 AF/MF 스위치가 있습니다. 초점 스위치를 AF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렌즈의 세팅이 끝났으면 카메라 초점모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카메라 초점 설정의 경우 집안의 동물을 움직일 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선택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여러 초점 모드 중 단일초점 모드로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초점을 찾으며 움직이더라도 동물에게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아두시면 좋은 사항

연속 촬영
대부분의 카메라는 싱글 촬영, 단일 촬영으로 기본세팅 되어있으나, 드라이브 촬영 연속 촬영으로 카메라를 세팅이 가능합니다.
연속 촬영을 사용하면 한 번의 셔터에 최소 2장부터 여러 장의 사진을 쉽게 찍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카메라는 계속 촬영합니다.
그러나 기종에 따라서 한 번에 연속 촬영 가능한 컷수가 다르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미지 확인까지 사진이 로딩되는 시간이 조금 걸리기 때문에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셔터에 손가락을 대고 있다가 갑자기 촬영이 중단되는 경우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카메라를 계속 움직여야 하나요?
카메라 초점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 이실수록, 카메라를 한 곳에 고정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애견촬영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사랑하는 우리 강아지와 고양이의 사진 촬영해보시길 바랍니다.
천천히 따라 해 주시면 여러분도 전문 작가처럼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관련 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 사랑하는 동물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3.02.09 - [사진] - [사진의 기초] 흔들린 사진? 초점이 안 맞는 사진? 실패한 사진 구분법, 피사계심도_ 돈이 되는 사진 10편

 

[사진의 기초] 흔들린 사진? 초점이 안 맞는 사진? 실패한 사진 구분법, 피사계심도_ 돈이 되는 사

피사계 심도 우리가 사진을 찍을 때 흐릿한 부분과 선명한 부분이 같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헷갈리시는 부분 중 하나가 초점이 나간 건지, 셔

ihatebean.com

 

2023.02.08 - [사진] - [사진의 기초] 수동모드M 촬영을 못해도 성공적인 촬영? 모든 카메라 전기종 촬영모드 마스터 _ 돈이 되는 사진 9편

 

[사진의 기초] 수동모드M 촬영을 못해도 성공적인 촬영? 모든 카메라 전기종 촬영모드 마스터 _

여러분은 카메라를 구매하시고 전원을 켠 후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결국은 P모드로 사진을 처음 촬영하지 않으셨나요? P모드는 자동촬영모드 또는 자동모드로 쓰여있어서, 사진작가인 저 또한

ihatebean.com

 

 

반응형

댓글